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M 건강보험 앱 설치 및 모바일 내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by ┃ 2020. 10. 28.

건강보험료를 조회하시거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위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의 모바일 버전인 M건강보험이 생기면서 기존에 PC에서만 가능했던 건강보험료조회 또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과 같은 건강보험 관련 업무가 많이 간편해 졌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든 건강보험료를 조회하실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졌는데요, 오늘은 M건강보험을 통해 건강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M건강보험 앱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 스마트폰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한 뒤 검색창에 M건강보험이라고 검색하시고 검색된 
M건강보험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 다운로드가 끝나고 어플을 실행하시면 이미지와 같은 메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나  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건강보험료 조회등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처리하는 모든 국민건강보험 관련 업무를 모바일M건강보험앱 에서도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M건강보험앱 내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 M건강보험앱 에서 건강보험료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직장보험 가입자 인지 지역보험 가입자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직장에 소속되어 직장에서 건강보험료의 일부를 나눠서 납부하고 있다면 직장보험 가입자이고, 전액을 본인이 납부하고 있다면 지역보험 가입자입니다. 

 

 

 



> M건강보험앱 메인화면 자주찾는메뉴에서 지역보험료조회 또는 직장보험료조회를 클릭합니다. 


>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없다면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실행합니다. 


> 우선 PC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메인화면 전체보기 > 통합포털도움센터 > 모바일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인증서 내보내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인증서 내보내기 중 인증번호12자리를 입력하셔야 하는데, 이미지와 같이 스마트폰에 생성된 12자리의 인증번호를 PC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 인증서가 정상 저장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처음에 인증서 등록하는 과정이 번거로우실 수 있는데요, 한번 등록해 놓으시면 앱을 삭제하지 않으면 어렵지 않게 건강보험 관련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이미 저장되어 있다면 이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 다시 M건강보험 메인화면에 가셔서 지역보험료 조회 또는 직장보험료 조회를 클릭하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합니다.


> 위에서 가져온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지역보험료 조회와 직장 보험료 조회 과정은같습니다. 하지만 직장보험료의 경우 1년 단위로 조회하실 수 있고  지역보험료 조회의 경우 한번 조회하실때 6개월분까지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직장보험료의 경우 사업장 명칭 및 취득일, 사실일등도 함께 조회 됩니다. 

 



오늘은 M건강보험 건강보험료 조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