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 IT 정보

카카오바이크 사용법 및 요금, 서비스 지역 안내

by ┃ 2021. 5. 24.

날씨가 따뜻해지니 자전거를 타러 나온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해야 하거나 좁은 골목길을 다닐 때 자전거 만큼 편리한 이동수단이 없는 것 같은데요. 카카오T에서 바이크 대여가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서비스 지역이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바이크를 이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바이크 사용법 및 요금 서비스 지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카카오바이크 이용전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를 통해 [카카오T] 어플을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1. 카카오바이크 사용법

 

> 카카오T 앱을 실행하시면 메뉴에 [바이크]를 클릭합니다. 



> 카카오바이크를 이용하기 위해서 먼저 하단 왼쪽에 [결제수단등록]메뉴를 클릭합니다. 



> 편리한 자동결제 수단 등록을 클릭하여 원하는 결제수단을 선택합니다. 등록절차에 따라 결제 수단을 등록합니다. 저는 휴대폰을 결제수단으로 등록하였습니다.

 

포인트 충전 또는 쿠폰등록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적용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 카카오바이크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보증금 1만원 결제가 필요합니다. 

 

 

보증금은 언제든 환불 요청이 가능합니다. [결제하기]를 클릭하시고 결제 방법을 선택합니다. 



> 이제 바이크를 이용하기 위해 바이크가 있는 위치에서 [바이크이용하기]를 클릭합니다.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하시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페달을 돌리면 모터가 작동되는데, 잠금장치가 열리지 않을 경우 바퀴살에 걸려 있지 않은지 움직여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이 완료된 후에는 반드시 잠금장치를 잠가주셔야 합니다. 잠금장치를 잠근 후에는 결제 완료 메시지까지 확인하시면 끝이납니다. 


2. 카카오바이크 이용 요금

 

- 기본이용시간 : 15분

- 기본이용요금 : 1,500원(보험료 포함)

- 기본이용시간 초과시 1분당 100원의 추가요금 부과

- 카카오바이크 처음 이용시 보증금10,000원 결제(결제취소 : 메인화면 > 내정보 > 보증금 > 충전취소)

 


- 주의 : 서비스 이외 지역에서 반납할 경우 추가 수수료 20,000원이 부과됩니다. 반납지역이 서비스내 지역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카카오바이크 서비스 지역

 

- 카카오바이크 서비스 지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지역보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성남시, 위례신도시, 인천광역시 연수구, 전주시, 울산광역시, 하남시, 서울특별시 송파구, 인천광역시 서구, 안산시, 대구광역시에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4. 카카오바이크 이용시 유의사항

 

- 차도 및 자전거도로, 지하 및 다리 밑에는 주차해서는 안됩니다. 아파트 정문등에 주차해 주세요.



- 바이크를 숨겨 두거나, 쓰레기를 버려서는 안됩니다. 주차시 이중잠금도 확인해 주세요.



- 출발전 브레이트, 체인상태, 안장조정등 자전거를 점검해 줍니다. 

 


- 안전을 위해 헬맷을 착용하고, 음주운전은 불법이기 때문에 해서는 안됩니다. 



> 카카오바이크는 1인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인이상 탑승해서는 안됩니다. 


5. 카카오바이크 보험 안내 

 

- 카카오T바이크 보험은 운행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제3자 배상 및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치료비 보상 보험으로 음주운전이나, 분실, 도난 소지품, 2인 이상 탑승등의 면책사항에 따라 지급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 보상 한도액(사고1건당)

> 대인배상 : 3억/1인당 1억

> 대물배상 : 1천만원

> 치료비 : 5백만원 

* 음주운전시 사고 면책으로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자기부담금(사고1건당)

> 대인배상 : 10만원

> 대물배상 : 10만원

> 치료비 : 20만원

- 면책사항


여기까지 카카오바이크 사용법 및 요금, 서비스 지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