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목 디스크 원인 과 증상, 예방법은?

by ┃ 2020. 8. 20.

목 디스크는 현대 사회가 발달하면서 스마트폰, PC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목 디스크 증상을 보이는 환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목 디스크라고 지칭하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목의 경추와 경추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면서 옆으로 삐져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압박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부터 다리까지 신경을 연결해 주는 목 디스크에 이상이 생길 경우 몸 곳곳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오늘은 목 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목 디스크 원인

 

- 노화에 의한 목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뼈가 약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부의 충격 및 외상으로 인한 디스크 파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및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볼 때 목을 구부리는 자세를 하게 되면서 거북목 현상이 나타나는데 거북목 현상이 목 디스크에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2. 목 디스크 증상

 

- 목덜미가 경직되거나 당기는 증상 또는 담에 걸린 듯 목을 좌우로 돌릴 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 목의 통증, 두통, 가슴 답답함이 발생합니다.


- 어깨, 팔, 손에 통증이 생기고 저린듯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 신경이 눌려 팔,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놓치기도 합니다.


3. 목 디스크 예방법

 

-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거나 젖히는 자세는 피합니다. (거북목 현상)


> 숙인 자세 또는 목을 젖힌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 보면 목 주변의 관절과 근육이 머리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부담을 느껴 통증이 발생됩니다.

 

 


- 바른 자세로 앉고 오래 같은 자세로 앉아있지 않습니다.


> 의자에 앉을 때에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어 자세가 곧아지게 만들고 상체를 뒤로 살짝 젖혀 등 전체가 의자 등받이에 닿아 체중이 분산되도록 합니다.


- 한 손에만 물건 드는 습관을 피합니다.


> 한쪽으로만 잠을 자거나, 턱을 괴는 행동 등 한쪽에만 무게가 실리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걷기 운동을 자주 합니다.


> 걷기는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척추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 차가운 환경에 있게 되면 몸이 경지 되어 목과 어깨 근육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 바른 자세로 잠을 잡니다.


> 잠을 잘 때에는 등을 펴고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 반듯하게 잡니다.

 

 


- 잘 맞는 베개를 사용합니다.


> 목이 자연스러운 C 커브가 되도록 4~5cm 높이의 베개 또는 옆으로 누워 잘 경우 8~10cm 높이의 베개가 좋습니다.


- 평소 목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운동 및 스트레칭을 꾸준히 합니다.


여기까지 목 디스크 증상 및 예방법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