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조건 및 절차는?

by ┃ 2020. 8. 28.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을 당하거나 계획된 일을 실행하고자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슨 일이든 대출 없이 해결할 수 있다면 더없이 좋은 일이지만 서민에게 있어 대출은 필수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빌린 돈이야 당연히 갚아야 하는 게 맞지만 대출금에 따르는 이자도 함께 감당해야 하기에 그 부담은 더 크게 다가옵니다.

 

그래서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신용등급을 올리고 대출 시 신용카드를 신청한다거나 적금에 가입하는 등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금리 인하 요구권은 우리가 금리를 인하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담이 됩니다. 실제로도 신용등급이 높아지고 개인 자산이 늘어나면 금리가 인하가 되는 경우를 접할 수 있는데요, 금리 인하 요구권도 나의 신용상태 개선 상태에 따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오늘은 금리 인하 요구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금리 인하 요구권이란?

 

- 금리 인하 요구권은 은행에서 대출을 한 고객의 신용등급이 높아지거나 자산이 증가했을 때 금리를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은 계속 존재했지만 고지해야 한다는 의무가 없었기 때문에 몰라서 이용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은행법 시행령 개정을 통한 8월 20일 이후부터는 금리 인하 요구권을 고지하지 않은 은행에 대해 2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면 누구나 금리 인하 요구권을 주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조건

 

- 아래와 같은 경우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상승


> 대기업과 같은 신용도가 높은 회사에 취업

 


> 연봉 상승


> 부채 감소


> 매출이 크게 늘어난 자영업자


> 전문직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의사, 변호사 등)


3.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불가

 

- 아래와 같은 대출을 받은 경우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이 불가합니다.

 

> 햇살 론 등의 정책 자금을 대출받은 경우


> 자신의 예적금을 담보대출한 경우


> 보험계약 대출의 경우

 

 


4.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절차 방법

 

> 대출자가 온라인으로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 은행이 검토 후 서류 제출 요구 (방문이 필요할 수 있음) > 서류 제출

- 금리 인하 요구권은 은행권마다 그 절차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금리 인하 요구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은 법적인 행사가 가능한 우리의 권리입니다. 자신이 권리 행사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고 손해 보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