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 IT 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 2020. 6. 23.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의 본사 및 지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쉽고 편하게 발급받을수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다고 하여 효력이 없는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의 본사 및 지사에서 발급받은 확인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오프라인으로 하기 보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것이 효율적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은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직접 발급 받을수 있으며, 직장가입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대상이 아니므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수 없습니다.

고지서나 자동이체로 건강보험료를 납부 하는경우 2~3일(영업일 기준) 정도 지나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이 반영됩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클릭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게 되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외에도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메뉴중 '민원신청' 에서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개인민원으로 이동하면 자주찾는 민원은 상단에 보기 쉽게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중 '보험료 납부확인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보험료 납부확인서에 들어오게되면, 발급신청 용도에 따른 옵션 선택을 하실수 있습니다. 발급용도 선택, 국/영문 선택, 발행신청년월, 세부보험 선택을 하신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조회된 문서는 출력 및 팩스전송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파일은 바로 출력할수도 있고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저장하실수도 있습니다. 저장된 PDF 파일은 자동으로 암호가 걸려있는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가 비밀번호로 자동 지정됩니다. 당장 출력하지 않아도 저장된 PDF 파일로 차후 출력도 가능합니다.


출력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입자 건강.장기 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로 표시되어 출력됩니다.


이상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