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독감주사(독감백신) 부작용 증상 및 접종후 주의사항

by ┃ 2020. 11. 13.

요즘 독감주사로 예방접종후 사망사고 발생 및 보관 미숙등으로 독감주사 예방접종을 앞두고 불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혹시 독감주사를 맞고 내가 부작용의 대상이 되지는 않을 까하는 마음에 올해는 독감주사를 생략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독감주사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독감주사란?

 

- 매년9월 ~ 10월이면 겨울에 유행하게 될 독감에 대비해 독감주사를 접종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데, 이에대한 항체를 우리몸에 만들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등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것입니다. 

- 독감주사는 그 예방 효과가 대략6개월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2. 독감주사 종류

 

- 독감주사 백신은 3가와 4가 두종류입니다. 3가는 3종류의 백신을 4가는 4종류의 백신이 들어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유료로 접종이 가능했던 4가를 무료로 접종을 실시했습니다. 


3. 독감주사 부작용 증상 및 접종후 주의사항

 

3.1. 독감주사 부작용

 

- 독감주사를 접종받고 백신이 몸속에 자리잡으면서 일반적으로 어느정도의 부작용은 있을수 있습니다. 아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생길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 독감주사 접종 부위의 붓기 또는 멍 : 일시적인 현상으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 1~2일 정도의 일시적인 근육통, 관절염

> 미열 : 항체 생성을 위해 체내에서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 두통, 피로

> 인후통

> 흰색소변


- 일반적인 부작용이외에 현기증이나 실신, 알레르기에 의한 호흡곤란, 붓기, 두드러기, 고열등의 증상이 생긴 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야 하며, 접종후 30분정도는 몸상태를 확인하신 뒤 귀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2. 독감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 독감주사는 한번 접종하면 예방효과가 대략6개월정도 지속 됩니다. 그래서 매년 접종을 합니다.

- 독감주사의 예방율은 80%정도 입니다. 모든 바이러스를 독감주사 접종만으로 예방할수 없기 때문에 독감예방 접종을 하셨더라도 생활속 건강습관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단, 독감주사를 접종하신분이 접종하지 않으신 분 보다 증상이 약하게 올수는 있습니다. 또한 독감주사 접종 후 면역력이 생기기 까지 2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찬바람이 불기 전 미리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 모든 약물이 그렇듯 약을 복용했거나 독감주사 접종 뒤에는 술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접종후 음주는 발열이나 통증등의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 독감주사를 접종한 뒤 목욕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접종 부위에 물이 닿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독감주사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