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약용으로도 쓰이는 양배추 효능의 비밀

by ┃ 2020. 10. 6.

양배추는 뛰어난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효능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즐겨먹는 야채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건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주변 지인들의 증언만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로 위병이 치료되고 필자만 해도 양배추 한두 번의 섭취만으로 변비의 고통에서 해방되는 등의 효과는 기본으로 피부미용과 위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을 자주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양배추 효능

 

- 위 보호

> 양배추의 잘 알려진 효능 중 하나가 위 건강을 개선해 주는 것인데요,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이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켜 위점막 강화와 손상된 세포조직을 보호해 주고, 

 

비타민 K 성분은 염증으로 인한 위출혈을 막아주어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양배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B와 비타민C 또한 칼슘 흡수율을 높여 위 점막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 피부 개선, 노화 예방

 

> 위가 상하면 가장 먼저 피부 손상이 옵니다. 피부 톤이 어두워지고 잡티가 많이 생기며 여드름 등의 이유 없는 뾰루지가 생깁니다.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 제거 및 피부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를 예방하고 유황성분이 피부의 각질 제거 및 피지 조절,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흡수,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변비 개선, 해독 효과

 

>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를 섭취하면서 가장 빠른 효과는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이 아닐까 합니다.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는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장내 유해 물질과 노폐물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배출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고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 변비 개선 효과와 다이어트, 해독에 큰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 강화

 

> 비타민C가 감기 예방에 좋은 걸로 많이 알려졌는데요.

 

양배추에는 다량의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글루타민이라는 성부이 면역세포의 기능 유지 및 에너지 공급, 근육의 회복 능력을 높여 주어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간 기능 강화, 시력 개선 효과

 

>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간에 흡수되어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고 간 속 잉여지방을 처리하는 등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적 양배추의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피로와 시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항암 효과

 

> 양배추가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종양괴사인자의 분비를 촉진하고 폴리페놀 성분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 및 괴멸을 유도하는 항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풍부해 암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2. 양배추 섭취방법

 

- 필자가 양배추 섭취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생으로 잘라서 섭취

 

양배추 특유의 냄새와 맛으로 생으로는 잘 섭취하지 않았었는데 잘 고른 양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고추장, 된장 등의 장을 찍어 먹거나 샐러드드레싱을 소량 찍어 안주로 섭취합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을 때 속도 편하고 숙취에도 좋아 자주 섭취하는 방법입니다.소량 찍어 먹는 장이나 샐러드드레싱이 양배추 특유의 냄새를 없애주고 양배추의 달고 고소한 맛을 업그레이드해 줍니다.


> 쪄서 섭취

 

가장 많이 즐겨 먹는 방법으로 양배추를 쌈을 쌀 수 있을 정도의 적당한 크기로 잘라 찜 솥에 쪄서 쌈장 등과 함께 밥을 싸먹는 방법인데, 

 

양배추를 맛있게 많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주 해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 한 끼만 섭취해도 변비로 고생하는 일은 없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 양배추를 약용으로 섭취

 

양배추를 곱게 갈아 물을 조금 넣고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을 정도로 살짝 끓인 후 수프처럼 그냥 먹어도 좋지만 면포에 짜서 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 이외에도 양배추로 김치를 담가 먹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도 하니 참고 바랍니다.


3. 양배추 주말농장 재배법

 

- 주말농장에서 양배추를 길러본 적이 있는데 벌레가 많이 생기고 속이 찰 때까지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채소였습니다. 재배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양배추 재배 온도 : 15 ~ 20도


> 양배추 재배 시기 : 양배추는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병충해에 약하기 때문에 온도가 높지 않은 5월 초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봄, 가을)


> 양배추 물주는 방법 : 양배추는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로 아침, 저녁으로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양배추 구입 요령 및 손질, 보관법

 

4.1. 양배추 구입 요령

 

- 양배추는 단단하고 들어봐서 무게감이 좋은 걸 고릅니다. 겉잎에 윤기가 돌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4.2. 양배추 손질 보관법

 

- 양배추 손질은 먹는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벌레가 많이 생기는 작물로 농약을 많이 친다고 합니다.

 

되도록 무농약 또는 유기농 제품을 먹는 걸 추천드리지만 손질 시에는 먹을 만큼 잘라내서 속대를 잘라버리고 낱장으로 하나하나 씻는 것이 좋습니다. 단, 수용성 비타민이 많은 양배추는 오래 씻을 경우 그 영양성분이 물에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단시간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 양배추를 보관하실 때에 필자가 가장 잘 쓰는 방법은 물기 없는 칼로 잘라 랩으로 잘 싸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칼에 물기가 묻어 있거나 양배추 자른 단면에 물기가 있으면 하루만 지나도 검게 변색되면서 상하기 때문에 최대한 물기 없게 랩으로 공기를 차단해서 보관하는 것이 양배추를 오래 보관하고 먹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양배추의 성분 및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양배추는 값도 저렴하지만 효과는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건강을 지키는데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