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 IT 정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by ┃ 2020. 10. 8.

보통 직장에 다니게 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4대 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4대 보험은 주관하는 기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간혹 4대 보험 가입 확인서가 필요하게 되면 각 공단에 연락해서 가입 확인서를 팩스로 받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초고속 시대에 이런 비효율적인 방법을 보완하기 위해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에서는 4대 보험 가입 확인서를 통합 발급하실 수 있어 시간과 인력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입니다. 오늘은 4대 보험 가입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4대 보험 가입 확인서 바로 가기 주소 및 준비물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바로 가기

- 발급 준비물 : 공인인증서


2. 4대 보험 가입 확인서 인터넷 발급 절차

 

- 발급 전 안내 : 현재 시스템 사정으로 안내된 기간까지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발급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2020.10.8.(목) 18:00 - 10.12.(월) 8:00까지)


2.1.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접속

검색창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해서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2.2. 증명서 발급 > 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발급 메뉴 클릭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메뉴에서 증명서 발급 > 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2.3. 공인인증서 로그인

민원신고 및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회원이라도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번거롭지만 이용전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바로 확인을 클릭하면 사업장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왼쪽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4. 이용약관/개인 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 체크 및 공인인증서 인증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하고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2.5. 인증서 입력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6. 증명서 신청/발급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홈페이지 하단에 증명서 발급 메뉴가 나타납니다. 증명서 신청/발급 및 증명서 신청 이력조회, 증명서 발급 사실 확인까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여기서 증명서 4대 보험 가입 확인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2.7. 증명서 발급 관련 주의 안내 사항 확인

다음의 페이지에서는 증명서 발급 전 몇 가지 주의 안내 사항이 고지되어 있습니다. 우선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발급되는 4대 보험 가입 확인서는 업무 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신청, 발급이 됩니다.


혹시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을 원하시면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각 공단 지사 중 한 곳의 민원창구에 신청해야 가능합니다.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서식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과거 가입이력 및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 발급 또는 300인 이상 사업장의 가입자 명부, 일부 직원에 대한 가입자 명부, 4대 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에 대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각 공단 콜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증명서 발급 관련 주의 안내 사항을 숙지하셨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2.8.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정보 입력

4대 보험 가입 확인서 신청을 위해 필수 입력항목을 기재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9. 4대 보험 확인서 출력

증명서 상세내역에서 오른쪽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해 처리 여부에 출력 가능이라는 빨간 문구가 나오면 출력해 주시면 됩니다. 출력은 1회만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2.10.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출력되는 4대 보험 확인서 미리 보기입니다. 이미지와 같이 출력이 됩니다.


오늘은 4대 보험 가입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