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공유경제란? 공유주방의 정체

by ┃ 2020. 5. 19.

공유 경제란?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공유경제를 알고 계세요? 물건이나 공간, 서비스 등을 빌리거나 나눠쓰는 사회적 경제 모델을 말해요. 흔히 알고 있는 자가용으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 자동차가 없어도 쉽게 빌려 탈수있는 쏘카,

 

쑥쑥 자라는 아이의 유아용품을 공유하는 다날 쏘시오,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한 패션 아이템을 공유하는 프로젝트 앤, 사무공간을 공유하는 패스트 파이브 등 이들은 우리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창업아이템으로 금전적 이익까지도 얻을 수 있는 참신한 경제 모델이라 할 수 있어요.


1. 공유 주방

많은 공유경제 중 공유 주방은 말 그대로 한 개의 주방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걸 말해요. 주방 하나를 정해진 시간만큼 공유하거나,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주방을 공유하는 형태에요.

 


1.1 공유 주방의 종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지정하고 있는 공유 주방은 2가지 종류의 공유 주방이에요.

- 제1호 공유 주방 : 1개의 주방을 2명의 영업자가 시간을 달리해 주방 및 관련 시설을 공유하는 방식


- 제2호 공유 주방 : 1개의 주방을 여러 명의 영업자가 동시에 사용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한 공간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1.2 공유 주방의 장점

- 창업 시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 등의 절감으로 창업자들의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 창업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경력단절 육아맘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등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 초보창업자들이 할 수 있는 식품안전 노하우도 공유할 수 있어요.


- 사용자 모두에게 관리 책임이 있어 서로 감독관이 되어 안전관리를 할 수 있어요.

 


2. 자동차 공유 - 쏘카

- 24시간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어요.


- 내 주변 3분 거리 쏘카 존에서 또는 내가 있는 곳으로 쏘카를 부를 수 있어요.


- 10분 단위로 원하는 만큼 이용할 수 있어요.


- 50여 종의 차종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어요.


 * 쏘카 이용방법

 

 

-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1년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쏘카 앱을 다운로드하고 운전면허증과 결제카드만 등록해 주시면 돼요.


- 이용 시간을 설정하고 차량이 필요한 장소와 원하는 차종을 선택해 주세요.


- 쏘카 앱에서 차량이 주차된 쏘카 존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쏘카 앱 내 스마트키로 비상등을 켜거나 경적을 울려 쏘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 탑승 전 외관, 내부, 기름양 등 차량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쏘카는 앱 내 스마트키로 간편하게 차량문을 열고 닫을 수 있어요.


- 지정된 장소에 주차 후 놓고 내리는 물건 없는지 확인 후차 문을 잠근 후 반납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용이 완료돼요.

 


3. 기업형 오피스 공유 - 패스트 파이브

 

-창업 시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공간구성이나 인테리어를 반영할 수 있어요.


-독립된 사무공간을 제공받고 전용 미팅룸과 라운지 이용이 가능해요.

 

-공유 오피스의 특성상 다양한 네트워킹이 가능해요.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4. 각종 육아, 생활용품 공유 - 쏘시오

 

-나에겐 필요 없지만 타인에게는 꼭 필요할 수 있는 물건을 공유하고 돈도 벌 수 있어요.


-쏘시오의 B2C 서비스로 기업의 제품을 저렴하게 셰어링 할 수 있어요.


-셰어링 후 꼭 필요한 물건일 경우 반품 없이 초특가로 구입할 수 있어요.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발 빠르게 경험할 수 있어요.

다양한 공유문화가 생기면서 더 많은 시간 확보와 비용 절감으로 다양한 경험의 기회가 많아졌어요. 그리고 더 많은 분야에서 공유경제가 활발해질 거라는 생각도 들어요. 내가 하려는 일에 맞는 공유경제를 찾아 창업의 발판을 마련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