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카카오페이 사용법 (결제, 송금, 송금취소)

by ┃ 2020. 5. 27.

카카오페이 사용법

카카오톡은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 사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카카오톡으로인해 카카오페이에 대한 접근성도 좋은 편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어 별도로 앱을 설치 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수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카카오페이 가맹점이 많은 점도 카카오페이가 편리한 이유중 하나일것입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은 생각보다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오늘은 카카오페이 결제 방법, 카카오페이를 통한 머니 송금 방법 그리고 송금을 잘못했을때 송금취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 결제 방법

먼저 말씀드렸다시피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카카오톡 검색창 옆에 작은 박스가 보이는데, 이 작은 박스를 클릭하면 QR코드 스캐너가 열립니다.

 

QR 코드 스캐너를 여는 방법은 이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빨간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QR 코드 스캐너를 열수있는 메뉴입니다.


QR 스캐너를 열고 결제 하는 매장에 배치되어 있는 QR코드에 카메라를 가져다 되면 결제 정보가 핸드폰에 자동으로 열립니다. 결제 정보에서 매장에서 사용한 금액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2.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및 페이머니 충전 방법

먼저 카카오톡 메인 페이지 하단에 점3개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페이에 들어가게 되면, '연결된 계좌가 없습니다' 라고 되어 있고 그옆에 계좌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계좌 추가를 눌러 본인이 자주 쓰는 계좌를 카카오페이에 연결합니다.


- 카카오페이 연결 가능한 은행 목록

 

카카오뱅크, NH농협, 신한, IBK기업, KEB하나, 우리, KB국민, SC제일, DGB대구, 부산, 광주, 새마을금고, 경남, 전북, 제주, KDB산업, 우체국, 신협, 수협


3. 카카오페이 머니 충전하는 방법

카카오페이 메인에서 충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저는 1만원을 충전해보겠습니다. 목록에 1만원이 없으니 직접입력하여 충전 합니다.


카카오페이는 최소 1만원이상 충전이 가능합니다. 금액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주면 페이머니 충전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페이 결제방법은 QR코드 스캔 뿐만아니라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를 만들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경로 : 카카오페이 홈 -> 서비스 -> 쓰기(스크롤 내리면 중간정도 위치) -> '페이카드' 클릭 후 신청>

 


4. 카카오페이 송금 하는 방법

카카오페이 머니를 충전하였으면 이제 페이머니를 송금해봅니다. 카카오페이 메인에서 송금을 클릭을 합니다. 카카오톡에 친구가 있을 경우 카카오톡에서 친구를 선택해주고


카카오톡에 친구가 없다면 친구메뉴 옆에 계좌번호 메뉴를 클릭하여 직접 계좌번호를 입력하여 송금할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 송금 수수료는 10회까지 무료입니다. 

 


카카오페이 머니를 송금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송금 완료 내역이 카카오톡 메세지로 오게 됩니다. 보낸일시, 받는사람, 보낸금액 까지 메세지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5. 카카오페이 송금 취소 방법

이번에는 송금을 잘못했을때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페이 메인에서 페이머니 내역을 클릭합니다.

 

페이머니를 클릭하면 송금한 내역이 열립니다. 여기서 송금취소할 내역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하단에 송금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송금취소가 완료 됩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이용 내역을 보게 되면 송금취소가 되어 있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주의할점>

단, 상대방이 페이 머니를 받지 않았을때만 송금취소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송금 취소를 못할경우 <착오송금중재>를 요청하시면 되는데 거래금액이 200만원을 초과할 경우는 카카오페이 증권 고객센터로 전화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착오송금 중재 바로가기>

전화번호 : 1600-8515 / 영업시간 : 평일 9~6시 

이상 카카오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