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간단 요약

by ┃ 2020. 5. 28.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예전과 달리 주차도 편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경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정부에서도 이런 경차 구입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부담스러운 주유비를 일정 금액 환급받을 수 있는 고마운 제도이다. 오늘은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에 대해 내가 혜택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1.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작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경차 소유자에게 부담되는 주유비를 일부 지원해서 경차 보급과 소비를 늘리려는 정부 차원의 혜택이다.

 

이는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신한, 롯데, 현대)를 발급받아 주유비 결제 시 자동으로 할인 해 주는 방식의 결제 시스템이다.


2.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

-경형 승용차 1대만 소유


-경형 승합차 1대만 소유


-경형 승용차와 경형 승합차 각 1대씩만 소유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등본상 동거 가족이 소유한 경차 각각의 합계가 1대인 경우
에만 지원 대상이 된다.


3. 경차 유류세 환급지원 불가 대상

- 장애인, 국가유공자로써 유류비 지원을 이미 받고 있는 경우


- 법인 차량 또는 개인 명의 단체 차량의 경우


- 경형 승용차 또는 경형 승합 차도를 2대 이상 소유한 경우


- 경형 승용차와 다른 승용차를 동시 소유한 경우


- 경형 승합 차외 다른 승합 차를 동시 소유한 경우


4. 경차 유류세 환급 시스템 및 혜택

- 환급은 환급용 유류구매 카드를 발급받아 주유비를 카드로 결제하면 리터당 환급금액이 차감되어 청구되는 시스템이다. 

 

체크카드의 경우 통장 인출 금액에서 환급액을 차감한 나머지가 인출된다. 별도로 환급신청을 할 필요가 없다.

- 이 제도는 2008년 처음 시행되어 종료 기한을 계속 연장하는 형식으로 2021년 12월 31일 종료 기한을
앞두고 있는데, 

 

(법령 개정으로 연장 가능성 있음) 연간 20만 원 한도 내에서 환급해 주는 방식의 제도로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 LPG는 리터당 160.82원, 부탄은 kg당 275원을 환급해 준다.


5.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종류

-신한 경차 사랑 Life / GS칼텍스 신한카드 경차 사랑 체크

-경차 smart 롯데카드 / 경차 smart 롯데체크카드

-현대카드 M-경차 전용 카드(유류세 환급) / KIA RED MEMBERS 경차 전용 카드(유류세 환급)

*연회비 면제


6.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발급방법

- 차량등록증과 신분증 사본을 구비하여 아래 방법으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


7.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카드를 발급받아 본인의 경차가 아닌 타인의 차에 기름을 넣거나 빌려주거나 기름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할 경우 할인받았던 세액과 40%의 가산세가 부가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