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곤약쌀 효능 및 다이어트 활용법

by ┃ 2020. 6. 13.

곤약쌀

다이어트 음식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 중의 하나가 곤약인데요. 곤약은 적은 칼로리에 비해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 가장 먹고 싶은 음식이지만 가장 경계하는 것이 탄수화물인 밥인데요. 이런 다이어터들의 수요를 반영하듯 곤약 쌀이 등장합니다.

 

 

곤약 국수는 많이 들어봤지만 곤약 쌀은 생소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곤약 쌀은 곤약을 가공하여 쌀의 형태로 제조한 것인데요. 다이어트 중 따끈따끈한 밥에 반찬이 먹고 싶을 때 밥 대용으로 그 욕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할 듯 보입니다.

 


1. 곤약 쌀 고르는 방법

곤약 쌀로 진정한 다이어트 효과를 얻고 싶다면 곤약 쌀을 잘 골라야 합니다. 크게 곤약 쌀은 습식과 건식 곤약 쌀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습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곤약 그대로를 쌀의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곤약 함량이 95% 이상인 제품으로 수분이 많기 때문에 물에 담가져서 판매를 합니다.


이에 반해 건식 곤약 쌀은 곤약에 건조와 보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전분을 첨가해서 제조합니다. 곤약보다 전분의 함량이 2배 이상(곤약 20% + 전분 80%)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분리하게 작용합니다. 섭취량 대비 다이어트 효과를 누리고 싶으시면 습식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2. 곤약 쌀 효능

① 체중 감량
우리가 주식으로 먹고 있는 쌀밥이 100g당 170kcal의 열량인 것에 반해 곤약 쌀의 경우 100g당 5kcal의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곤약 쌀에는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어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합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해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② 장기능 개선 및 변비 해소
곤약 쌀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장내에 유익균의 수를 늘려 장내 환경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수분이 많은 곤약을 섭취하게 되면 배변에 수분이 많아져 숙변 배출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③ 당뇨 예방
곤약 쌀의 글루코만난 성분의 특성상 섭취했을 때 몸속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고 그만큼 천천히 소화가 이뤄집니다.

 

 

그로 인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면서 급격하게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시켜 주어 당뇨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도 당뇨병 환자들의 식단에 곤약 쌀이 들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④ 해독작용

곤약 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몸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간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줌으로써 몸의 해독작용이 용이해지도록 돕습니다.


⑤ 심혈관계 질환 예방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곤약 쌀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게 해주어 혈전으로 인한 혈관 좁아짐이나 막힘을 예방합니다. 즉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뇌졸중,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탁월합니다.


⑥ 진통완화
동의보감 속 곤약은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 곤약 찜질로써 혈액순환을 시켜주어 생리통의 통증을 줄여 주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곤약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주며 이는 혈액순환 장애로 올수 있는 질병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⑦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
곤약 쌀은 칼슘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뼈의 골밀도를 높여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발육, 골격 형성과
노인의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곤약쌀로 밥 짓는 방법

① 백미(잡곡, 현미 가능)와 곤약 쌀을 준비합니다.


② 백미와 곤약 쌀 1:1 또는 3:1 비율로 섞어 주세요(비율은 기호에 따라 조절 가능)


③ 곤약 쌀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밥 물은 평소보다 적게 잡습니다.(밥 물이 보일 듯 말 듯 하게)


④ 취사를 하면 끝.


4. 곤약쌀 활용팁

곤약 쌀은 라면이나 밀크티, 요거트 먹을 때 샐러드 등에 첨가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5. 곤약 쌀 부작용

곤약 쌀에 풍부한 글루코만난 성분은 수분이 많아 이로 앤 해 복통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이나 메스꺼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곤약은 식이섬유는 풍부하지만 각종 영양성분이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결핍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니 반찬이나 다른 영양가 있는 식품으로 영양 보충을 해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