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감자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효과는?

by ┃ 2020. 6. 25.

감자는 좋아하는 사람은 많다고 생각 합니다. 감자의 영양과 효능과 칼로리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감자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고, 일상생활에서 밀접한 야채중 하나 입니다.


쌀 · 보리 · 옥수수와 함께 '세계 4 대 작물 중 하나 "라고 불릴 정도로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식탁에서 친숙한 재료입니다. 감자는 영양가가 매우 높고, 피부에 좋은 비타민 C도 풍부하며, 여성과 비만 체형에게 추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감자의 영양과 효과 및 칼로리 등에 대해 살펴 봅시다!

 


감자의 영양과 효능

1. 감자의 영양

감자는 풍부한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자의 비타민 C는 사과와 비교하면 무려 5배 라고 합니다. 또한 감자의 비타민 C는 녹말로 덮여 있기 때문에 삶거나 굽거나 가열해도 망가지지 않아 충분한 비타민 C를 섭취 할 수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및 콜라겐 생성을 돕고 혈관이나 신경을 강하게 해주는 기능도 있기때문에 안티 에이징, 피부 미용, 기미 주근깨 예방, 면역력 상승, 정신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B1, B6와 풍부한 칼륨, 마그네슘,식이 섬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감자의 효능

감자의 효능을 알려드리기 앞서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는데요. 그것은 감자의 껍질에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있는 점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감자를 조리를할때 항상 껍질을 제거한후 섭취하였는데 이제는 껍질도 함께 섭취해야 겠네요. 감자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종의 해소

- 고혈압이나 빈혈, 동맥 경화 예방

- 장내 기능 개선

- 위장의 작용 활발하게 함

- 복통 · 구토 · 궤양

- 변비 예방 해소 효과

 


-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억제

- 혈액과 소변의 산화 예방

- 통풍, 괴혈병, 구루병 등 예방

- 염증을 완화 작용

- 암 예방과 노화 방지

- 심근 경색 · 당뇨병 · 성인병 예방


3. 여성과 비만 체형에도 효과

감자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클로로겐산이 들어있어 심장 기능의 저하를 막고 부정맥의 예방, 생활 습관병 예방, 미백 효과 또한 올라갑니다.


4. 감자의 칼로리

사실 감자는 성분의 대부분이 전분이기 때문에 칼로리는 100g 당 76kcal 이하입니다. 쌀과 빵을 비교해 보면 무려 절반 이하의 칼로리 인 것입니다.

 

 

이외에 감자에 포함 된 특정 단백질이 호르몬을 분비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를 튀김으로 먹는다면 고 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적입니다.


5. 감자의 부작용

감자의 싹이나 녹색을 한 껍질 부분에는 천연 독소인 솔라닌과 챠코닌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특히 덜익은 감자에는 솔라닌과 챠코닌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 독소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구토 나 설사, 구토, 복통,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 싹이 있다면 반드시 제거하고 색이 녹색 같다고 느꼈을 때는 껍질을 벗기고 섭취하세요.

이상 감자의 효능 및 영양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