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조회 방법

by ┃ 2020. 7. 29.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어 더이상 일을 할 수 없게되어 근로소득을 상실하게 되었을때 생길 수 있는 위험으로 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에서 마련한 제도적 장치로써 사회보장제도 입니다. 국가의 사회보장제도 중의 하나가 국민연금인것 입니다. 


나이가 들고 퇴직은 다가오니 직장 없이 살아갈 일이 막막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내가 퇴직 하게 되면 받게될 국민연금 수령액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미리 알고 있다면 노년을 좀 더 계획적이고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이란?

 

- 국민연금은 18세 ~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 의무가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사업장 가입자로 국민연금에 자동으로 가입이 됩니다.  60세 까지 최소 10년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65세 부터 사망전까지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2.1.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2. 국민연금 홈페이지 메인페이지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하면 내연금알아보기가 나옵니다. 바로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3. 인증서 없이 내연금을 알아볼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우선 예상연금 모의계산 부터 해보겠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2.4. 기본정보, 소득정보, 크레딧 대상 입력을 모두 입력합니다. 출산 정보와 군복무 정보는 해당하는 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도 임의로 입력해 봤습니다.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5. 노령연금 계산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현재가치로 매월 126만원정도의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네요. 미래가치로는 거의 300만원 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가치는 소득상승률이나 물가 상승률이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애, 유족연금 계산결과 탭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6. 다음은 예상 연금 간단 계산 버튼을 눌러 계산해 봅니다. 월 납입하고 있는 보험료를 입력하고 예상 연금액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년 가입부터 5년마다 연금액이 높아집니다. 장애연금과 유족연금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