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일상 금융생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

by ┃ 2020. 7. 31.

출퇴근 시간 만약 자차로 이동을 한다면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더욱 많이 나오겠죠. 유료 주차를 이용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2배 이상은 지출이 이뤄집니다. 또한 자가용 이용이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아주 많이 절약하는 것도 아닙니다. 한 달에 출퇴근 교통비로 지출되는 금액을 생각했을 때 아무리 적게 잡아도 4~5만 원 이상입니다. 거리가 길어지면 더욱 많이 나올 겁니다. 


또한 사람 많은 대중교통으로 겪는 고통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출퇴근 시 또는 일상생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가 나의 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7월 17일부터 광역 알뜰 교통카드가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1.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까지 주로 걸어가거나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각지자체의 예산을 이용해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카드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통해 승하차 거리를 GPS 위치정보로 거리 측정을 해서 걷거나 자전거 타는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그에 따라 교통 요금까지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카드사 연계를 통해 추가 할인의 혜택까지 주어집니다.


2. 광역 알뜰 교통카드 혜택

 

2.1.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혜택

 

-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의 후불 신용, 체크카드사와의 협업으로 발급받아 사용 시 교통비 10% 할인

-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통해 적립한 마일리지로 교통비 20% 추가 할인(월 15회 이상 이용 시 지급)

-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한 보행 / 자전거 이용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800m까지 250~450원 적립 (1회 한도 250~450원/1일 횟수 한도 없음),

 

최대 20% 할인(월 11,000~19,800원/44회 한도),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련 된 날은 2배로 마일리지 적립

-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협업된 영화관, 커피숍을 이용할 경우 최대 10% 할인 혜택

-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 제공

- 일정 수준의 마일리지 적립 시 자동차 보험 할인(추진 중)

 

 


2.2.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저소득층 청년 마일리지 지원

 

-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메일(suzy8933@kotsa.or.kr)로 제출하여 신청합니다.

 


2.3.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 승하차 시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눌러 GPS 위치정보로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출발/도착 버튼은 실외에서 눌러야 함)



2.4.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 사업 지역 거주민이 아닐 경우 마일리지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 등록 시 마일리지 적립은 불가합니다.


- 광역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 광역 알뜰 교통카드 발급 후 15회 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3.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으로 사용하기

 

3.1.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하기


> 앱스토어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해 실행합니다.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해 로그인을 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3.2. 마일리지 적립하기

집 앞에서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들어가기 전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이 도착 완료로 바뀌면 마일리지가 정상 적립됩니다.


4.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방법

 


-카드 신청은 가급적 PC에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대중교통 할인은 기본으로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 편의점, 대형마트 등 할인뿐 아니라 다양한 부가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출시 기념으로 연회비 지원 및 마일리지 2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증정 이벤트를 하고 있는 카드사도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5.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업 대상 지역

 

- 2020년 7월 기준, 광역 알뜰 교통카드 대상 지역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