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 IT 정보

정부 24,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방법

by ┃ 2020. 9. 2.

오래된 빌라에 거주하다 보니 한해 한해 건축물에 하자가 발생합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1년에 한두 번 정도 재작년부터 바람이 불면서 비가 오면 집에 물이 새는 등의 하자가 나옵니다. 이런 문제는 오래된 건물이니 이사를 가거나 수리를 해야 하는 문제지만 건축물 계약 시 건축물의 면적, 구조, 용도변경, 불법 개조 등의 건축물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은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확인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건축물 계약 시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확인하는 경우는 많지만 건축물대장까지 열람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및 열람이 가능하니 꼭 살펴보시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정부 24를 통해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건축물대장이란?


- 건축물대장은 계약하려는 건축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는 문서로 소유자 변경사항이나 건축물의 구조, 면적, 위치 등이 기재되어 있고 건축물의 용도변경 및 위반사항 등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건축물을 계약할 때에는 등기부등본을 비롯하여 건축물대장은 꼭 기본적으로 발급받아 확인하시고 계약을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정부 24,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시, 군, 구청 등에 방문하셔도 되지만 시간과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 정부 24 또는 세움터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열람 및 발급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을 해보려고 합니다.


> 검색창에 정부24를 입력 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정부 24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 > 건축물대장을 클릭합니다.


> 방문하여 발급은 건당 500원, 열람은 건당 300원입니다. 굳이 방문하실 필요 없이 인터넷은 무료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 모바일로 발급하실 경우 열람만 가능합니다)

 


>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인 정보 수집에 모두 동의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원하시는 형태에 따라 건축물대장 발급 또는 건축물대장 열람을 클릭합니다. 저는 건축물대장 열람을 선택했습니다.


> 신청 내용에 *표시된 필수 입력 사항(건축물 소재지, 대장 구분, 대장종류)을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 건물의 배치도, 평면도를 열람하고 싶으시면 시, 군, 구청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 발급받으시거나 소유자에 한해 세움터 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 다음과 같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옵니다. 여기서 열람 문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발급 후 24시간 이내 열람 및 인쇄하기도 가능합니다. 대지 위치, 주소, 구조 및 용도와 소유자, 변동 사항 등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