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숙취해소법 및 해장에 좋은 음식

by ┃ 2020. 9. 11.

오랜 세월 술을 마셔도 익숙해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숙취인데요, 전날 지인들과의 시간은 즐거웠지만 다음날의 숙취로 인한 속 쓰림, 두통은 정말 괴롭기 그지없습니다. 그 즐거웠던 시간을 후회해도 매번 반복되는 술자리에 숙취해소법을 찾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추석도 다가오고 연말도 몇 개월 남지 않았습니다. 술자리는 점점 늘어나니 미리 숙취 예방과 숙취해소법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숙취해소법과 해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숙취의 원인 및 증상

 

1.1. 숙취의 원인

 

- 술을 마시면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가 발생하는 데요, 아세트알데히드는 유해 물질로 몸에서 대사하지 못하고 남아있게 되면 두통, 메스꺼움 등 숙취라고 부르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2. 숙취 증상

- 두통과 탈수 : 알코올을 대사하는 과정에서 수분이 대량 소비되어 뇌를 보호하는 수액이 감소하면서 극심한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 메스꺼움, 구토 : 알코올은 위장에 산을 생성해서 메스꺼움과 구토를 느끼게 합니다.


- 수면 부족 : 술을 마시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오랫동안 자도 개운하지가 않습니다.


2. 숙취해소법 


2.1. 숙취 예방법

 

- 음주한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드링크제, 숙취 보조제 등을 복용하면 알코올 대사 기능이 높아져 숙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 감자, 또는 간 기능을 강화하는 조개류 등의 안주 섭취가 위를 보호하고 숙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는 반드시 대량의 수분이 필요합니다. 술 마실 때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서 마시는 것이 숙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2. 숙취 해소법

 

- 충분한 수분 섭취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면 알코올분해가 빨라지고 몸밖으로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줍니다.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전해질 보충에 좋아 탈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숙면 : 잠을 자면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 땀을 흘리는 가벼운 운동 또는 목욕 : 몸속 알코올은 호흡이나 땀을 통해 10% 정도는 배출됩니다. 가벼운 운동과 사우나로 땀을 빼고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 숙취음료 또는 약 복용 : 숙취로 너무 괴롭다면 숙취음료 또는 두통이나 메스꺼움에 효과적인 약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술을 마셨을 경우 약 복용에 주의가 필요함으로 반드시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구입, 복용합니다.

 


- 아침밥 : 속이 쓰리거나 구토 증상으로 술 마신 다음날은 아침밥을 거르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땀을 빼줄 수 있는 해장국과 함께 아침밥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해장에 좋은 음식

 

- 아스파라거스 : 콩나물, 아스파라거스, 배 등에 많이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로 인한 알코올분해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바나나 : 바나나의 풍부한 칼슘과 마그네슘으로 숙취로 인한 무기력증과 피로감을 해소시켜주고 칼륨이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도 완화시켜줍니다.

- 토마토 : 토마토의 비타민C와 글루타싸이온 성분이 독소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 감 :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한 감은 몸속 알코올을 빠르게 배출시켜 줍니다.

- 달걀, 우유, 사과주스 등

 

개인적으로도 아침에 수분 보충을 위해 이온음료를 마시는것이 효과가 좋았구요. 매운 쌀국수, 짬뽕, 청양 고추를 넣은 매운 라면 같은 음식들이 개인적으로는 해장에는 맞는거 같더라구요. 아마 위에서 설명한바와같이 매운음식으로 땀을 흘려서 효과가 있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숙취해소법 및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좋은 음식과 함께한 술은 몸에서 약이 되지만 과음은 독이 됩니다.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