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신청 및 사업 유형 종류 안내

by ┃ 2021. 3. 10.

열심히 살아온 끝에 은퇴를 앞두고 노후에는 즐거움과 안정된 삶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노후는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장기화되는 고령화로 길어진 노후에 대한 삶이 막막하고 힘겹게만 느껴집니다. 이런이유로 은퇴 후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건 정부에서도 이런 고령화로 노후 문제 해결을 위해 노인일자리를 확대하는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노인일자리 뿐아니라 노인분들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프로그램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일자리 검색 및 일자리 신청이 가능한 홈페이지 노일일자리 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노인일자리 신청 자격

     

    1.1. 노인일자리 신청 자격 

    - 노인일자리를 검색하시거나 일자리 유형 신청전 참여자격이 있는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노인일자리는 올해 나이가 만60세 ~ 65세 이상인 시니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일하시는데 신체적으로 문제가 없는 건강한 분이어야 하고, 특히 노인독신가구 이거나 경제적 여력이 없는 사람과의 동거중인 노인의 경우 우선선발 대상이 됩니다. 


    1.2. 노인일자리 신청 제외 대상자

    - 생계급여를 수급하고 있거나, 국민건강보험직장가입자 또는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와 타 부처 사업에 2개 이상 참여하고 있는 분도 신청에서 제외되니 유의 바랍니다. 


    노인일자리 일자리 사업 유형

     

    2.1.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활동

    - 공익활동

    > 참여가능한 연령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로 주로 노노케어, 학교급식지원봉사, 도서관 등 공공시설 봉사를 하게 됩니다. 활동기간은 연간 10 ~ 12개월정도 하실 수 있고 시간은 월 30시간이상, 하루에 3시간 이내로 활동하시게 됩니다. 활동비는 월 27만원을 받게 됩니다. 

     

     


    - 재능나눔활동

    > 재능나눔활동의 참여가능한 연령은 만 60세 이상으로 학대노인 예방 및 지원, 노인이용시설 안전관리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활동기간은 연간8개월 정도 하시게 되고, 활동시간은 월 10시간 이내로 활동하시게 됩니다. 활동비는 월10만원입니다. 


    2.2.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 

    - 사회서비스형

    > 지역사회 돌봄,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보육시설업무지원 등으로 근무하게 될 사회서비스형은 만65세 이상의 분들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근무기간은 10개월이고, 월 60시간이상 근무를 하시게 됩니다. 급여는 월71만원으로 책정은 되어 있지만 근로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시장형

    > 소규모 매장(식품제조, 카페 등) 및 아파트 택배, 지하철 택배 등으로 근무하게 될 시장형은 만60세 이상인 분들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근무기간 및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릅니다. 

     

     


    - 취업알선형

    > 주로 시험감독관, 주유원, 단순노무직(경비 등), 관리사무직 등으로 근무하게 될 취업알선형은 만 60세 이상의 분들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근무기간 및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릅니다. 


    노인일자리 신청방법

     

    - 신청은 방문신청 뿐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1. 방문신청 

    - 방문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시군구청, 노인일자리 수행 기관등에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3.2. 온라인 신청

    - 온라인 신청은 위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로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에서 거주하시는 지역명을 입력하시고 일자리를 검색하시거나 

     

     

    상단 메인메뉴에 전국수행기관을 클릭하셔서 현재 거주하시는 지역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의 신청은 먼저 복지로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라고 검색하시면 검색결과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 검색됩니다. 클릭합니다.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오른쪽에 온라인신청 버튼을 클릭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3.3. 문의처

    - 포스팅만으로는 많은 부분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아래 문의처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노인일자리 상담 문의처 : 1544 - 338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