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쑥갓 효능 및 요리, 보관방법

by ┃ 2020. 5. 24.

봄철 쌈이나 매운탕에 주로 넣어먹는 쑥갓은 국화과에 속하는 채소로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식용 채소로 주로 섭취하지만 향이 강해 유럽에서는 주로 화분에 심어 관상용으로 많이 즐긴다고 해요.


일식을 먹을 때 냄비요리나 우동에 고명처럼 올려져 있는 걸 많이 보는데요. 쑥갓의 향이 음식의 맛을 한층 더 좋게  만들어주는 채소인 거 같아요. 

 

이렇게 향이 훌륭한 쑥갓은 맛뿐만 아니라 섭취했을 때 우리의 몸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쑥갓이 우리에게 미치는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쑥갓의 효능

 

(1) 알레르기 개선
- 쑥갓은 항히스타민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A, B 등의 비타민과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염증 작용을 하여 호흡기, 기관지 내에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체질 개선
- 쑥갓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각종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성분은 지나친 인스턴트식품 섭취와 육류의 과다 섭취로 산성화된 현대인들의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중화시키고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불면증 예방(진정작용)
- 쑥갓이 가진 특유의 향은 천연 신경안정제로 불릴 만큼,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쑥갓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이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서 신경과민으로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예방을 하기 위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4) 피부 건강
- 쑥갓을 하루에 120g 정도만 섭취하면 베타카로틴 형태로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하루 권장량이 충족됩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나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 및 호흡기 건강에 매우 유익하고 합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뿐 아니라 쑥갓에 풍부한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를 예방, 제거해 주면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가꿔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식욕증진, 위 건강
- 쑥갓의 독특한 향은 벤즈알데히드와 같은 정유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위를 따듯하게 해주고 식욕 증진 역할을 주기 때문에 평소 위가 안 좋거나 입맛이 없을 때 쑥갓을 섭취하면 위를 편안하게 해주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심장질환 예방
- 쑥갓의 클로로겐산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우리 몸의 심장질환, 피부 노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식후 혈액으로 방출되는 글루코스를 지연시키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심장병, 뇌졸중, 중풍 등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심장기능을 강화 시킨다고 합니다.

 


(7) 고지혈증 예방
- 쑥갓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파이토케미컬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율신경계의 원활한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8) 빈혈 예방
- 쑥갓에는 비타민B와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변비 예방
- 쑥갓의 독특한 향의 아로마 효과로 인해 우리 몸의 자율신경을 자극해 준다고 합니다. 자율신경 자극과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항산화 성분들이 장내 독소 및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고혈압 예방
- 쑥갓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조절해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1) 눈 건강
- 쑥갓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화되어 눈의 피로와 시력을 보호하고 다양한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2) 뼈 건강
- 녹색 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가 풍부한 쑥갓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밀도 강화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13) 간 건강
- 쑥갓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고 엽록소도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14) 목 건강
- 쑥갓은 가래를 없애주어 목을 편안하게 해주는데요. 평소 흡연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2. 쑥갓의 부작용

- 쑥갓은 따뜻한 성질을 채소입니다. 평소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하면 좋고,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설사를 할 때는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좋은 쑥갓 고르기

- 쑥갓 잎이 푸르고 싱싱하며, 광택이 있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꽃대가 올라온 쑥갓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쑥갓 요리, 섭취 방법

-쑥갓 특유의 향으로 고기와 함께 쌈으로 먹거나 생선탕, 된장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 쑥갓을 익혀 먹을 때에는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먹기 직전에 넣어 먹는 게 좋습니다.

 


- 물기를 제거한 쑥갓에 튀김옷을 입혀 쑥갓 튀김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쑥갓을 소금물에 데쳐 초고추장을 찍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5. 쑥갓 보관방법

-쑥갓은 건조한 곳에서는 잘 시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되도록 구입 즉시 섭취하는 게 좋지만 부득이하게 보관을 해야 할 경우 시들한 잎을 제거하고 쑥갓에 물을 적당히 뿌린 뒤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합니다.


- 쑥갓을 구입한 뒤 찬물에 담가두었다 물기를 털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싱싱하게 보관 할 수 있습니다.


- 부득이하게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경우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서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 용기에 물을 담아 꽂아서 보관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