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식중독 예방법, 여름철 음식 보관 및 섭취 방법

by ┃ 2020. 6. 1.

요즘처럼 큰 일교차가 생기는 시기에는 음식관리를 소홀히 하다 보면 식중독에 쉽게 노출됩니다. 특히 영양분이 풍부한 냉면이나 콩국수와 같은 음식은 병원성 대장균 등의 균이 자라기 쉽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철저한 음식관리 방법을 익혀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1. 여름철 식재료 구입 요령

여름철 건강한 식생활은 식재료 구입부터 시작됩니다. 신선한 재료를 고르고 안전하게 운반하는 등의 식재료 구입 요령을 익히는 것은 혹시 모를 식중독 등의 질병 감염의 위험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줍니다.

 


① 식재료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냉장, 냉동이 필요 없는 식품부터 선택하고, 냉장, 냉동 보관하는 식품순으로 구입합니다. (쌀, 식용유, 통조림, 라면 ->과일, 채소 -> 햄, 어묵, 요구르트 -> 육류 -> 어패류)


② 식재료 구입 시 유통기한과 제조일자를 꼭 확인합니다.


③ 식품을 구입하고 운반할 때에는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운반합니다.


④ 식품 구입하는 쇼핑시간은 1시간 이내로 제한합니다.


⑤ 과일과 채소를 구입할 때에는 흙이 많이 묻어있거나 상처가 있는 것은 구입을 자제하고 색이 선명한걸
고릅니다.


⑥ 어패류는 아가미가 선명한 암적색이고 눈이 또렷하며 윤기가 나는 비늘이 훼손되지 않은 것으로 고릅니다.


2. 외식할 때 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

가스불앞에 서있기 힘든 더운 여름철에는 특히 외식을 많이 합니다. 조리환경이나 조리자의 위생을 눈으로 확인하기 힘든 음식점을 이용할 때에는 특히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생선회를 섭취할 때에는 회를 뜬지 4시간 이내에 섭취합니다.


② 어패류는 병원성 비브리오 균으로 인한 패혈증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익혀 먹는다.


③ 조리한 식품을 섭취 시에는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섭취합니다.


④ 비위생적인 환경의 식당이나 공간에서는 음식 섭취를 자제합니다.


⑤ 음식 섭취전 손을 비누(또는 물수건)로 깨끗하게 닦고 먹습니다.(식사 전 손을 씻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⑥ 두부나 숙주나물과 같이 물기가 많은 음식은 미생물이 번식하기 좋으므로 조심합니다.

 


3. 캠핑장, 여행지와 같은 야외에서 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

캠핑장이나 야외에서 여행을 즐길 때에는 음식을 직접 조리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철에는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음식을 운반하는 과정이나 보관하는 동안 쉽게 상하고 부패하기 쉬워 특히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① 산, 계곡에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채취와 섭취는 자제합니다.


② 산에서 독버섯, 설익은 과일, 야생식물 채취, 섭취는 자제합니다.


③ 식재료는 아이스박스처럼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④ 지하수는 끓여마시거나 생수를 구입하여 마십니다.


⑤ 어패류는 내장 및 아가미를 제거하고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합니다.


⑥ 바비큐 조리 시에는 고기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 섭취합니다.


⑦ 어패류는 물로 수회 세척하고 손질합니다.


⑦ 채소나 과일을 씻을 때에는 오염된 물이 아닌지 확인하고 세척합니다.

 


4. 여름철 음식 보관 시 주의사항

① 여름철에는 냉장고 청소와 정리를 합니다. 냉장고 안이 꽉 차있는 경우 냉기 순환이 잘 안되어 내부 온도가 높아져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② 냉장고에 익힌 음식을 보관할 경우 완전히 식혀서 보관합니다. 식히지 않고 보관할 경우 식는 과정에서 세균이 잘 번식하는 온도를 거치기 때문에 세균이 급증합니다.


③ 물기가 많은 음식도 세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물기를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음식물 쓰레기는 냉동실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여름철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 때문에 냉동실에 얼려 보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음식물이 냉각되는 과정에서 세균이 번식한다고 합니다.


⑤ 육류는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관이 필요한 경우 냉장실에서는 24시간 이내, 냉동실에서는 6~12개월 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⑥ 생선은 내장과 비늘을 제거하면 부패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보관 시 수분을 제거하고 소금으로 간을 해둡니다)


⑦ 통조림은 개봉 직후 다른 그릇에 옮겨 보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