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눈에 좋은 영양제 및 음식 눈건강 관리 방법

by ┃ 2020. 6. 3.

쉴 새 없이 바쁜 현대인은 온종일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눈을 혹사시키기 일쑤입니다. 직장에서는 컴퓨터 사용, 일어나서 자기 전까지 스마트폰 사용, 퇴근 후 책 또는 TV 시청, 스트레스, 노화, 영양불균형, 미세먼지, 황사 등의 외적인 요인 등으로 눈은 쉴 틈이 없습니다. 

 

 

이런 원인들이 쌓여서 40대 중반 이후부터는 노안이 시작됩니다. 이런 이유로 눈은 평소에 올바른 습관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 눈건강에 좋은 음식

 

① 루테인

 

-노란색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인 황반에 분포하여 청색광(블루 라이트)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달걀(특히 노른자), 브로콜리, 시금치, 콩, 호박, 근대, 케일 등


② 비타민A


-비타민A는 눈의 시각 기능에 작용하는 영양소입니다. 빛을 감지하여 사물을 잘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당근, 호박, 고구마. 콩, 시금치, 근대, 브로콜리, 소간, 버터, 우유, 달걀 등


③ 오메가-3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눈의 기능을 유지하고 태아와 어린이의 시력 형성과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오메가-3는 비타민C와 같이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영양분으로 반드시 일정량을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고등어, 정어리, 꽁치,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


④ 안토시아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시력회복과 눈의 피로 감소 등에 도움을 줍니다.


- 블루베리, 복분자.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아로니아, 흑미 등

 


2. 눈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 및 관리 방법

 

① 1년에 한 번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으세요.


-40대 중반 이후에는 급격히 눈의 노화가 시작됩니다. 40대로 접어들면 백내장 등의 진행이 되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도 1년에 한 번 안과 정기검진을 받아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②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세요.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하게 발생하는 날에 콘택트렌즈의 사용은 눈의 충혈과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렌즈 사용 시 소독을 꼼꼼히 하고 8시간 이상 장시간의 착용은 피해주세요. 외출 후에는 즉시 렌즈를 빼고 눈을 세척해 주세요.


③ 눈을 보호하는 습관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눈의 휴식입니다.


-눈을 피곤하게 만드는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TV 시청을 최대한 줄여주세요. 일상에서 의식적으로
20분에 20초 정도는 눈의 휴식을 취해주세요.


④ 눈을 자주 깜빡여 주세요.


-장시간 집중적인 작업을 하다 보면 눈이 건조해지면서 염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식적인 노력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주면 눈이 촉촉해지면서 눈의 영양을 공급하고 이물질과 세균을 제거합니다.

 


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 적정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 디지털 기기의 화면은 40~5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화면을 눈높이보다 10~15cm 아래에 둡니다.


⑥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밝기를 조절해 주세요.


- 화면이 너무 밝거나 어둡게 되면 눈의 피로가 증가합니다. 주위 환경에 맞게 밝기와 대비를 조절해 주면
눈 부심을 줄이고 눈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⑦ 실내 습도 50%~60%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자주 환기시켜 주세요.


-건조하고 탁한 공기는 눈을 더욱 건조하고 피로하게 만듭니다. 적절한 습도 유지와 환기로 눈을 보호해 주세요.


⑧ 하루 종일 쌓인 피로는 눈 마사지로 해소해 줍니다.


⑨ 평소 녹황색채소 섭취로 눈의 영양 보충을 해줍니다.

 


3. 눈 건강 지키는 눈 운동

 

① 눈을 자주 깜빡입니다.


- 20분마다 10번 이상 의식적으로 깜빡이면 눈이 촉촉해지면서 눈의 피로가 줄어듭니다.


② 창문 밖 멀리 보는 연습을 합니다.


-적어도 1시간에 한 번은 창밖 멀리 보기를 해주세요. 멀리 보기는 긴장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짙은 녹색의 먼 산 바라보기 좋음)


③ 손을 따뜻하게 비벼서 눈꺼풀 위에 올립니다.(3번 정도 반복)


④ 안구를 좌우 위아래로 굴려서 운동을 해줍니다.(운동 후에는 반드시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