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생활정보

간에 좋은 음식, 미나리 효능

by ┃ 2020. 5. 25.

미나리는 봄, 가을 한국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냇가 같은 습지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유의 상쾌한 맛과 향을 지닌 미나리를 조선시대 동의보감에서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주독을 제거하고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황달이나 부인병, 숙취로 인한 두통이나 쿠토에 효과적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자주 접하지만 알 수 없었던 미나리의 뛰어난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에 좋은 미나리의 효능 및 부작용

 

1. 해독작용, 중금속 배출

-미나리는 몸속 노폐물 및 독성 물질을 해독하고 혈액 속 중금속을 정화하는 능력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복어나 해산물을 섭취할 때 미나리를 함께 먹는 이유는 음식과 함께 들어온 중금속을 미나리가 흡수하여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몸 안에 쌓인 중금속 배출에도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2. 간 기능 개선, 숙취해소

-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미나리가 좋다 하는 걸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미나리는 간과 숙취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식품입니다. 이는 미나리에 함유된 페르시카린, 카볼산, 이소람네틴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개선해 주어 숙취해소 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간의 독성물질을 해독해 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급성간염과 간경화, 황달에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간의 부하를 줄여주어 신장, 방광염 에 걸린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1)변비 개선, 다이어트에 도움
- 섬유질이 풍부한 미나리는 장운동을 촉진으로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면서 변기를 개선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심혈관 건강
- 미나리는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칼륨, 인성 분이 풍부해 혈압 안정뿐 아니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항산화, 항암효과
-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켐페롤 이 풍부한 미나리는 몸 속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하므로 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미나리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여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4)염증완화
- 미나리의 이소람네틴과 페르시카린 성분이  항염 역할을 하는데 이 성분이 염증을 몸 밖으로 배출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5)피부건강개선
- 미나리의 퀘르세틴, 켐페롤등의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고 미나리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독소배출과 노폐물 제거를 해주어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눈건강
-미나리에 풍부한 비타민A,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 머리카락,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시력저하및 백내장등의 안구질환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7)뼈건강
- 미나리에 함유된 칼슘, 철분, 인 성분은 뼛속 칼슌이 빠져나오는 것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8)빈혈 예방
-미나리에 풍부한 엽산성분은 혈액에 산소를 원활히 공급하고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여 적혈구 수치를 상승시켜 빈혈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 미나리의 부작용

- 미나리는 찬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고
위가 약하거나 위궤양, 위염이 있는 환자는 위를 자극할 우려가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는 복통 및 설사,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